몬스터헌터 라이즈/정보, 공략

몬스터헌터 라이즈) 초보자, 입문자 무기 추천 - 대검 공략 (교체 기술, 운영법, 스킬 & 장비, 추천 커스텀)

강맨 2021. 7. 7. 00:00
반응형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14종의 무기가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수련장에서 모든 무기를 써보고 자신과 잘 맞는 무기를 찾아서 플레이하는 것이다. 무기는 두 가지 종류로 분류되는데, 근접 무기인 '검사'와 원거리 무기인 '거너' 무기로 분류된다. 스토리 초반의 경우 '거너' 무기 군은 탄 수급과 필요한 핵심 스킬 등 여러 제약이 있기 때문에 '검사' 무기로 스토리를 미는 것을 추천하며, '마을 퀘스트'의 경우 '집회소 퀘스트' 하위 몬스터보다 약하게 설정이 돼 있기 때문에 '마을 퀘스트'를 먼저 전부 클리어한 후에 '집회소 퀘스트'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초보자와 입문자에게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무기는 '대검'이다.

 

초보자 무기 추천 - 대검

대검을 초보자 무기로 추천하는 이유는 쉬운 조작법과 운영법이 있다. 대검은 납도 상태로 몹의 패턴을 보고 한 대씩 공격을 하고 몬스터가 대경직에 걸렸을 때 주력기를 통해 큰 데미지를 주는 운영이 기본적이다. 이렇듯 몬스터의 패턴을 모르는 초보자의 경우 몹의 패턴을 보고 한대 씩 치고 빠지기 적합한 무기이기 때문에 초보자와 입문자에게 추천한다.

 

'모으기'과 오버차지

대검의 특징으로는 거의 모든 공격에 '모으기' 시스템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공격 버튼을 누르고 있는 중에는 몸을 두르고 있는 색이 변하는 것으로 모으기 단계를 알 수 있으며, 최대는 노란색인 3단계이고 3단계 상태에서도 '모으기'를 유지한다면 오버 차지가 되어 '모으기' 단계가 한 단계 감소된 상태로 공격이 나가게 된다. 대검은 '모으기'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플레이의 핵심이다.

 

기술 설명(교체 기술)

- '강화 납도'

'강화 납도'

교체 불가능한 벌레 철사 기술인 '강화 납도'다. '강화 납도'의 경우 밧줄 벌레를 한 마리 소모하여 발도 상태에서 빠르게 납도를 하며 일정 시간 공격력을 올려주는 기술로, 공격 후의 후 딜레이가 길고 납도가 느린 대검에게는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모션 시작 후 짧은 무적 판정 시간이 있으나, 그걸 활용하기보단 빠른 납도 혹은 적의 패턴 범위에서 빠르게 벗어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태클'

'태클' 설명
'태클'

'태클'의 경우 '가드 태클'과 교체 가능한 기술로 '모으기' 중에 사용이 가능하다. 대검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태클' 사용 시 빠르게 '모으기' 단계를 캔슬하고 다음 '모으기' 기술로 연계가 가능히다. '태클' 모션 중에는 슈퍼 아머 판정으로 대부분의 공격을 넘어짐 없이 버티는 것이 가능하며, 받는 데미지 또한 줄어들고 몬스터의 포효도 버틸 수 있다. 또한 타격 기술이기 때문에 몬스터에 머리에 여러 번 사용하는 것으로 기절을 일으킬 수 있다. 슈퍼 아머 판정이 있지만 '태클'을 통해서 공격을 버텨도 기절, 마비, 수면 등의 상태 이상은 걸린다.

- '가드 태클'

'가드 태클' 설명
'가드 태클'

※ '가드 태클'은 마을 퀘스트 3성 혹은 집회소 퀘스트 2성을 개방하여 획득 가능한 교체 기술이다.

'가드 태클'의 경우 '태클'과 교체 가능하며, '모으기' 중에 사용이 가능하다. '태클' 보다 긴 전진 거리와 강력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또한 공격을 방어하는 것에 성공한 경우 '참 모아베기'나 '격앙참'으로 연계가 가능하다. 이 또한 타격 기술로 몬스터의 머리에 여러 번 적중 시 기절을 일으킬 수 있고 '태클' 보다 높은 기절치를 가지고 있다. 장점이 많은 기술이기는 하나, 긴 전진 거리 때문에 포지션을 잡기가 애매하고 '태클'에 비해 긴 모션과 가드에 성공하면 예리도가 감소하는 점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 기술이다.


- '참 모아베기'

'참 모아베기' 설명
'참 모아베기'

'참 모아베기'는 대검의 주력 기술로 '격앙참'과 교체가 가능하다. '참 모아베기'의 경우 '강 모아베기' 후에 한번 더 '모으기' 후에 나가는 가장 강력한 '모으기' 기술로 선행 동작이 많아서 일반적으로는 몬스터의 대경직 혹은 후 딜레이가 매우 긴 패턴 후에만 사용 가능하다. 모션 중 총 두 바퀴를 돌아 내려 찍는데 첫 타를 적에게 적중시키지 못한 경우 '참 모아베기(강격)'이 적용이 안되어 데미지가 줄어든다.

- '격앙참'

'격앙참' 설명
'격앙참'

※ '격앙참'은 집회소 퀘스트 5성의 '보아라! 대검의 기술' 클리어 후 획득 가능한 교체 기술이다.

집회소 5성 퀘스트 '보아라! 대검의 기술'

'격앙참'은 '참 모아베기'와 교체 가능한 기술이다. 이 또한 가장 강한 '모으기' 단계 기술이며, '강 모아베기'후에 한번 더 '모으기'를 한 후에 연계되는 기술이다. '모으기' 모션 중에 받는 데미지에 비례해서 주는 데미지가 올라가며, '모으기' 모션 중에는 슈퍼 아머 판정으로 대부분의 공격을 버틸 수 있고 포효 또한 버틸 수 있다. '태클'과 마찬가지로 기절, 마비, 수면 등의 상태 이상은 걸린다.

'참 모아베기'와 '격앙참'의 경우 취향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원하는 스킬을 선택하면 되지만, '격앙참' 쪽이 운영 난이도는 훨씬 쉽다. 아직 집회소 5성 퀘스트를 클리어하지 않았다면 빠르게 해금하여 '격앙참'을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헌팅 에지'

'헌팅 에지' 설명
'헌팅 에지' + '점프 모아베기'
'헌팅 에지' + '모아 낙하 찌르기'

'헌팅 에지'의 경우 '금강 모아베기'와 교체 가능한 기술이다. 벌레를 두 마리를 소모하며, 입력된 방향으로 공중에서 회전하며 전진하고, 적중 후에 입력에 따라 '점프 모아베기'와 '모아 낙하 찌르기'로 연계된다. '헌팅 에지' 후 '강 베이넘기기' 사용한 뒤에 '참 모아베기' 혹은 '격앙참'으로 연계가 가능하다. '헌팅 에지' 후 '모으기' 공격 자체로도 높은 데미지를 보여준다. 하지만 밧줄 벌레를 두 마리 사용한다는 점과 모션 중 슈퍼 아머가 없으며, 움직이는 몬스터에 정확히 적중시키기도 애매하고 판정 또한 안 좋아서 맞지 않는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 기술이다.

- '금강 모아베기'

'금강 모아베기' 설명
'금강 모아베기'

※ '금강 모아베기' 는 서로 다른 종류의 대검을 총 8종류를 강화 or 제작할 시 획득 가능한 기술이다.

'금강 모아베기'는 '헌팅 에지'와 교체 가능한 기술이며, 무조건 빨리 획득하여 교체하는 것을 추천하다. '금강 모아베기' 사용 후 '모으기' 중 슈퍼 아머 판정을 가지고 있으며, 즉시 '강 모아베기'가 나가기 때문에 빠르게 가장 강력한 '모으기' 기술의 연계가 가능하다. 대검의 단점인 공격 뒤의 후 딜레이에 사용하기도 적합하다. '태클'과 마찬가지로 슈퍼 아머가 있으나 기절, 마비, 수면 등의 상태 이상은 걸리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모션이 매우 짧고 즉시 '참 모아베기' 혹은 '격앙참'과 연계되는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고 있는 교체 기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운영법

- 발도 공격과 '태클'

발도 '모아베기'

기본적으로 대검은 납도 상태에서 패턴을 보며 몬스터의 패턴을 피한 후에 발도 공격으로 한 대씩 치는 방식의 운영을 한다. 몬스터의 패턴 후 딜레이에 따라서 '모으기'를 적절하게 끊어 '모아베기'를 사용하고 몬스터의 후 딜레이가 짧은 경우 '모으기' 없이 즉시 나가는 발도 공격인 '세로베기'를 사용하면 된다. 만약 '모으기' 중에 공격을 받을 것 같은 경우에는 '태클'로 공격을 버티면 된다.

'태클'과 '가드 태클'은 모든 '모으기' 단계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1. (모으기 도중)'태클' -> '강 모아베기' -> '참 모아베기'(격앙참)
2. '모아베기'(세로베기) -> (모으기 도중)'태클' -> '참 모아베기'(격앙참)
위와 같이 '모으기' 후에 연계되는 '모아베기'나 '강 모아베기'의 모션을 '태클'을 통해 빠르게 스킵하여 다음 '모으기' 단계로 연계할 수 있다. '세로베기' or '모아베기'나 '모아베기'를 위한 '모으기' 중에 '태클'을 한 뒤에는 '강 모아베기'가 연계된다.


- '강 모아베기'

'강 모아베기'

'강 모아베기'는 '세로베기' 혹은 '모아베기' 후에 '모으기'를 하여 연계되는 기술이며, '강 모아베기' 후에 '참 모아베기' 혹은 '격앙참'으로 연계할 수 있다. '세로베기' or '모아베기' 후의 '모으기'에서 '태클' 혹은 '가드 태클'을 통해 '강 모아베기' 모션을 스킵하고 바로 '참 모아베기' 혹은 '격앙참'으로 연계가 가능하며, 교체 기술인 '금강 모아베기'를 사용하면 즉시 슈퍼 아머 상태로 '모으기' 후에 '강 모아베기'를 사용할 수 있다.


- 후 딜레이 캔슬

공격 후 구르기 + 납도

대검 같은 경우 모든 공격이 후 딜레이가 매우 길다. 공격 후에 '모으기'로 연계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즉시 구르기+납도를 통해 후 딜레이를 캔슬하고 발도 중에 이동속도가 매우 느린 대검의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구르기+납도가 아닌 '강화 납도'를 사용하는 것도 좋으며 벌레 철사 기술인 '금강 모아베기'로 공격적인 연계를 하는 방법 또한 추천한다.


- '참 모아베기' 운영

'참 모아베기' 운영 플레이

'참 모아베기'의 경우 '모으기' 중 슈퍼 아머가 없으며, 모션이 길기 때문에 확정으로 맞출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나오지 않기 때문에 '참 모아베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몬스터의 패턴을 보며 후 딜레이에 발도 공격과 '금강 모아베기' 혹은 '강 모아베기'를 연계하는 등의 플레이를 통해 몬스터의 경직을 유도하는 식의 연계를 통해 확실한 '참 모아베기'를 성공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 '격앙참' 운영

'격앙참' 운영 플레이

'격앙참'의 경우 '금강 모아베기' 와 '격앙참'만을 계속 연계해서 사용해도 될 정도로 매우 운영 난이도가 쉬우며, 단점으로는 자주 포션을 마셔야 하는 점이 있고, '모으기' 중의 슈퍼 아머 상태에도 기절이 걸리기 때문에 '기절 내성' 스킬을 꼭 최대 레벨로 맞추고 사용해야 한다. '격앙참'은 '모으기' 중에 받는 데미지에 비례해서 주는 데미지 또한 올라가기 때문에, '금강 모아베기' 혹은 '강 모아베기' 후에 몬스터의 공격 패턴을 보고 '모으기' 중 몬스터의 패턴에 데미지를 입어 '격앙참'의 데미지를 강화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추천 스킬 & 장비(무기)

-추천 스킬(장식품)

'집중'

대검의 핵심인 '모으기'의 최대 단계까지의 시간을 단축해주는 기술이다. 필수라고 볼 수 있는 스킬로, 2단계 '모으기' 공격을 맞출 수 있는 상황에 3단계 '모으기' 공격을 맞출 수 있게 해주는 아주 대검과 효율이 좋은 스킬이다. 장식품의 경우 스토리 엔딩 직전에 제작이 가능하다.

 

'기절 내성'

'태클', '격앙참', '금강 모아베기'와 슈퍼 아머 판정 기술이 많은 대검이지만 상태 이상은 걸리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절 내성'은 없어서는 안 되는 핵심 스킬이다. 장식품의 경우 상위 집회소 퀘스트의 스토리 후반에 제작이 가능하다.


- 추천 장비

초반 장비의 경우 '마을 퀘스트'나 '집회소 퀘스트' 하위 단계에서는 방어구의 스킬을 맞추지 않고 몬스터의 공격이 아프다 싶으면 적당히 만들 수 있는 방어력 높은 몬스터의 장비를 만들어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위 단계에서 방어구를 맞추고자 한다면 '안쟈나프'의 방어구를 추천한다. 아래 추천하는 장비는 상위 기준이다.

1. '푸루푸루' 장비

상위 '푸루푸루' 헬름
상위 '푸루푸루' 헬름
상위 '푸루푸루' 그리브

제일 먼저 상위에 넘어가서 '집중' 스킬을 3레벨 맞출 수 있는 '푸루푸루'의 장비 세트다. 굳이 모든 장비를 '푸루푸루' 5셋을 맞출 필요는 없으며, '집중' 스킬이 달려있는 3셋만 맞추고 남은 2파츠는 적당히 방어력이 높거나, '공격' 스킬이 붙어있는 장비를 맞추는 것을 추천하다.

2. '안자냐프' 장비

상위 '안쟈나프' 헬름
상위 '안자냐프' 메일

'안쟈나프'의 경우 상위에서 어느 정도 진행하다 보면 만날 수 있으며, 메일에 '집중'이 2레벨이 달려있어서 2셋을 맞추면 '집중' 3레벨 세팅이 가능하다. 남은 장비는 '헌터S코일', '헌터S그리브'와 같이 '기절 내성'이나 '공격' 스킬이 붙어있는 장비를 추천한다.


- 추천 무기

1. '카무라 파생' 대검

'카무라닌자대검'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가장 무난하게 만들 수 있는 장비인 '카무라 파생'의 대검이다 뼈와 광석 등 쉽게 구할 수 있는 소재들이 주로 들어가며 성능 또한 무난하다.

2. '신룡' 파생 대검

'암야검[소암]'

'나르가쿠르가' 소재의 대검으로 하위 단계에서부터 만들면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토리를 진행할 때 '카무라 파생' 대검과 번갈아가며 사용하다, 최종 파생 단계인 '암야검[소암]'을 만들면 그 이후로 쭉 사용하면 된다. 3.0 업데이트가 진행된 지금까지도 높은 자체 회심률과 흰예리도 보정 덕분에 종결 무기로 사용되고 있다.

추천 커스텀(엔딩 후)

마지막으로 스토리 엔딩을 본 후에 맞출 수 있는 추천 커스텀들이다.

- 스토리 엔딩 직후 추천 커스텀

 

몬스터헌터 라이즈) 대검 범용, 종결 등 각종 세팅 (2.0 업데이트 전)

2.0 업데이트 대검 종결 커스텀 보러 가기 몬스터헌터 라이즈) 대검 범용&극딜, 종결 세팅 커스텀 (2.0 업데이트, 호석 없이 세팅 가능) 이번 2.0 업데이트를 통해 사기급 성능을 자랑하는 테오의 투

kangman420.tistory.com


- HR 40(헌터 랭크)기준 '테오-테스카토리' 토벌 후 추천 커스텀

 

몬스터헌터 라이즈) 대검 범용 종결 커스텀 두 가지 (2.0 업데이트, 호석 없이 세팅 가능)

3.0 업데이트 대검 종결 커스텀 보러 가기 몬스터헌터 라이즈) 3.0 업데이트 대검 종결 커스텀 두 가지 (발파루크 5셋, 백룡대검) 3.0 업데이트 이후 대검의 경우 '영묘한 광채의 발파루크'의 전용

kangman420.tistory.com


- HR 100기준 '영묘한 광채의 발파루크' 토벌 후 추천 커스텀

 

몬스터헌터 라이즈) 3.0 업데이트 대검 종결 커스텀 두 가지 (발파루크 5셋, 백룡대검)

3.0 업데이트 이후 대검의 경우 '영묘한 광채의 발파루크'의 전용 스킬인 '용기 활성'의 효과를 받기 좋은 무기이기에 새로운 커스텀이 주목받고 있다. 또한 백룡 파생 무기의 강화가 한 단계 추

kangman420.tistory.com

 

반응형